육아공간

예민한 아기 잘 키우는법_3 (부모교육 3탄)

림림월드 2023. 5. 31. 17:16
728x90

안녕하세요

예민하 아기 잘 키우는 법 2탄에 이어서 3탄으로 돌아왔습니다.

1탄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예민한 아기 잘 키우는 법_1 (부모교육 1탄) (tistory.com)

 

예민한 아기 잘 키우는법_1 (부모교육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민한 아기를 둔 부모님을 위한 지침서를 소개합니다. 시리즈로 작성예정이며, 저도 우리 아이가 예민한가? 예민하지 않은가를 궁금해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

limfashion.tistory.com

 

예민한 아이 잘 키우는 법

아이의 눈높이에서 상황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아이를 관찰할 때 섣부르게 개입하지 마세요.

아이가 보이는 비언어적 표현에 주목하세요 

 

내 아이를 판단하기보다는 공감하고 아이에게 거짓되지 않은 격려와 칭찬을 해주세요 

 

 

예민한 아이 부모를 위한 마음공부 3 

- 아이가 지닌 성향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담아 '있는 그대로의 네 모습을 사랑할 거야'라는 메시지를 아이에게 전달하세요

-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세요. 가장 쉬운 방법은 눈 맞춤과 스킨십을 자주 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눈을 보고 웃어주세요

- 아이의 변화 속도가 빠르지 않더라도 조급해하지 말고 차분하게 기다려주세요.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고 아이만의 속도에 맞춰 갈수만 있으면 됩니다.

- 아이에게 참아 보라고 말하기 전에 아이가 이미 충분히 참은 것은 아닌지, 아이가 특정 상황에서 버틸힘이 남아있는지, 상황을 받아 들을 준비가 충분히 되었는지를 먼저 파악합니다. 

- 완벽하기보다 끈기 있게 나아가세요. 하루하루 한 걸음씩 아이와 함께 나아가는 부모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불안해하는 아이에게는 부모가 우유부단하기보단 분명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덜 불안해합니다. 

확실한 부모의 태도가 아이에게 위안을 줍니다. 

 

그럴 때 아이는 옳고 그른 것,

해도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게 되고,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부모눈에 아이가 매우 힘들어 보인다면, 그래서 부모가 아이 모습에 항상 걱정된다면

주저 말고 전문가를 찾아볼 것을 권합니다. 

예민한 아이 부모를 위한 마음공부 4

- 아이를 판단하기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며 다가가세요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아이가 더 많이 불안해할수록 진실된 공감과 격려를 해주길 바랍니다.

- 예민함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조절할 수 있으면 조절하고 힘든 상황이라고 예상되면 미리 대비하면 됩니다.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만 명확하게 전달하면 됩니다. 아이가 따를 수 있는 만큼만 지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이가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가 보지 못한 새로운 관점을 찾아서 아이에게 알려줍니다.

-아이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는 부모가 용기 내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민한 아이는 부모의 시선과 노력으로 특별한 재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나의 시선이 아니라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오늘을 만들어 보세요

728x90